티스토리 뷰
코드
DLL.h
#ifndef DLL_H #define DLL_H 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typedef int ElementType; typedef struct tagNode{ ElementType Data; struct tagNode *PrevNode; struct tagNode *NextNode; } Node; Node* DLL_CreateNode(ElementType NewData); // 노드 생성 void DLL_DestroyNode(Node* Node); // 노드 파괴 void D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; // 노드를 추가하는 함수 - 링크드 리스트 젤 끝(tail)에 추가 void DLL_InsertAfter(Node* Current, Node* NewNode); // Current 노드 뒤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DLL_InsertNewHead(Node** Head, Node* NewHead); // 새로운 노드를 Head로 만드는 함수(-링크드 리스트 맨 앞에 노드를 삽입하는 함수) void D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; // 노드 제거 - 제거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 기능까지 자체 추가. Node* D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; // Location 번째의 노드(0번부터 시작)를 찾아 그 주소를 리턴하는 함수 int DLL_GetNodeCount(Node* Head); // Vitamin Quiz 추가 함수 void DLL_InsertBefore(Node **Head, Node* Current, Node* NewNode);// Current 노드 앞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DLL_DestroyAllNodes(Node **List); // 모든 노드를 한번에 제거하는 함수 // Vitamin Quiz 추가 함수 void DLL_PrintReverse(Node* Head); // 더블 링크드 리스트를 역순으로 출력하는 함수 #endif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DLL.cpp
#include "DLL.h" // 노드 생성 함수 Node* DLL_CreateNode(ElementType NewData){ Node* New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 // 새로운 노드를 생성하고 NewNode->Data = NewData; // 매개변수로 넘긴 데이터를 저장하고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NewNode->PrevNode = NULL; // 이전의 노드를 가리키는 PrevNode를 NULL로 초기화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NewNode->NextNode = NULL; // 가리키는 다음 노드를 뜻하는 NewtNode는 NULL로 return NewNode; // 생성한 노드의 주소를 리턴 } // 생성한 노드를 메모리 해제시키는 함수 void DLL_DestroyNode(Node* Node){ free(Node); } // 노드를 추가하는 함수 - 링크드 리스트 젤 끝(tail)에 추가 void D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{ // Head의 이중 포인터 선언 // - Head를 싱글 포인터로 선언시 Head가 가리키는 주소값의 바꿀수 없다. // - 이중포인터로 선언시 Node* 타입의 헤드의 주소를 넘기므로서 Head가 가리키는 Node의 변경이 가능 // Head Node가 NULL이라면 - 현재 생성된 링크드 리스트가 없다. // 따라서 추가할 노드가 head이자 tail이다. if( (*Head) == NULL){ *Head = NewNode; printf("New Node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\n", NewNode->Data); } else{ // 이미 만들어진 링크드 리스트가 있다면 // tail을 찾아서 tail의 NewxNode에 NewNode를 연결해야 한다. Node* Tail = (*Head); // Head가 가리키는 Node의 주소로 Tail 을 초기화 while(Tail->NextNode !=NULL){ // Tail의 NewNode가 NULL이라면 Loop문 탈출 - 즉, Tail을 찾았다면 루프문 탈출 Tail = Tail->NextNode; // Tail이 가리키는 Node를 Tail->NextNode 로 변경. } // Loop문 수행시 Tail은 링크드 리스트의 마지막 노드를 가리키게 됨 Tail->NextNode = NewNode;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NewNode->PrevNode = Tail; // 기존의 테일을 새로운 Tail이 되는 노드의 PrevNode가 가리키게 함.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} // Current 노드 뒤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DLL_InsertAfter(Node* Current, Node* NewNode){ NewNode->NextNode = Current->NextNode;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NewNode->PrevNode = Current; if( Current->NextNode != NULL) // Current의 NextNode가 존재시 NextNode의 PrevNode의 연결상태도 변경해야함 { Current->NextNode->PrevNode = NewNode; } Current->NextNode = NewNode;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// 새로운 노드를 Head로 만드는 함수(-링크드 리스트 맨 앞에 노드를 삽입하는 함수) void DLL_InsertNewHead(Node** Head, Node* NewHead){ if( (*Head) == NULL){ // Head가 존재하지 않을시 새로운 노드가 Head *Head = NewHead; printf("New Head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Head->Data); } else{ // 기존의 Head가 존재시 NewHead->NextNode = (*Head);// 새로운 노드의 NextNode가 기존의 Head가 되고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(*Head)->PrevNode = NewHead;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(*Head) = NewHead; // 새로운 노드가 Head가 된다. printf("New Head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Head->Data); } } // 노드 제거 - 제거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 기능까지 자체 추가. void D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{ if( (*Head) == Remove){ // 제거할 Remove노드가 Head가 가리키는 노드와 같을시 *Head = Remove->NextNode; // Head노드가 가리킬 새로운 Node는 기존의 Head의 NextNode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if( (*Head) != NULL) // 기존의 Head를 삭제후 다른 노드가 헤드가 되었을시 (*Head)->PrevNode = NULL; // 새로운 Head의 PrevNode는 기존의 Head를 가리키고 있으므로 NULL로 변경 Remove->PrevNode = NULL; // 삭제대상의 PrevNode, NextNode를 NULL로 Remove->NextNode = NULL; // 삭제되므로 연결고리를 끊는다.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} else{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// SLL의 경우 삭제대상 Node의 바로 앞 노드까지 이동을 해서(Loop문으로) 기존 노드들의 연결상태를 바꿔야 했지만 // DLL 삭제대상의 PrevNode, NextNode의 연결고리를 따라가면 기존 노드들의 연결상태를 쉽게 바꿀수 있다. Node* Temp = Remove; Remove->PrevNode->NextNode = Temp->NextNode; // 삭제대상의 바로 앞의 노드가 가리키는 NextNode를 삭제대상 뒤의 노드로 변경 if(Remove->NextNode != NULL) // 삭제대상이 마지막 노드가 아닐 시에는 Remove->NextNode->PrevNode = Temp->PrevNode; // 삭제대상 뒤의 노드도 링크 상태를 변경해주어야 함. // 삭제대상 바로 뒤의 노드의 PrevNode가 삭제대상의 PrevNode를 가리킴 Remove->PrevNode = NULL; Remove->NextNode = NULL; // 연결 고리 해제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} printf("A Node Is Removed : Removed Node's Data = %d \n", Remove->Data); DLL_DestroyNode(Remove); // 삭제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! } // Location 번째의 노드(0번부터 시작)를 찾아 그 주소를 리턴하는 함수 Node* D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{ Node* Current = Head; int Temp_Location = Location; while(Current!=NULL && (--Location) >= 0){ // Current가 Tail에 도달 하거나 // Location이 나타내는 수만큼 노드 이동 연산이 끝났을시 Loop 탈출 // ex) 0번노드 1번노드 2번노드 존재시 // Location = 1이고 Head는 0번노드를 가리킴 // - 루프 첫번째 // Location은 0이 되고 Current = Current->NextNode 수행하고 Current는 1번노드를 가리킴 // - 루프 두번째 Location이 -1이 되어 loop 탈출 - 따라서 Current는 Location번째 노드를 가리키게 됨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// 대충 예외처리 if(Current!=NULL) // 옳바르게 탐색이 수행됐을시 return Current; else{ // 탐색에 실패했을시 printf("Error - %d번 노드가 존재하지 않음.\n",Temp_Location); return NULL; } } // 전체 노드의 개수를 얻는 함수 int DLL_GetNodeCount(Node* Head){ int Node_Count = 0; Node* Current = Head; while(Current != NULL){ // ex) 2개의 노드 존재시 // - 첫번째 루프 - 조건만족 : Current가 1번노드로 이동하고 Count는 1 // - 두번째 루프 - 조건만족 : Current가 2번노드(NULL)로 이동하고 Count는 2 // - 세번째 루프 - 루프탈출 : Count 는 2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Node_Count++; } return Node_Count; } // Vitamin Quiz 추가 함수 // Current 노드 앞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DLL_InsertBefore(Node **Head, Node* Current, Node* NewNode){ if( (*Head) == Current ) // Current와 Head가 같다면 - 즉 헤드 노드 앞에 삽입하려고 할시 DLL_InsertNewHead(Head,NewNode); // SLL_InsertNewHead 함수 호출! else{ Current->PrevNode->NextNode = NewNode; // Current의 앞노드의 NextNode를 NewNode로 NewNode->PrevNode = Current->PrevNode; // NewNode의 Prev를 기존 Current의 Prev노드로 NewNode->NextNode = Current; // NewNode의 Next를 Current로 Current->PrevNode = NewNode; // Current의 Prev는 NewNode로 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} // 모든 노드를 한번에 제거하는 함수 void DLL_DestroyAllNodes(Node **List){ int i; int Count = DLL_GetNodeCount(*List); // 전체 노드의 갯수를 얻은 후 Node* Current; for(i=0 ; i< Count ; i++){ Current = DLL_GetNodeAt(*List,0); // 0번째 노드를 삭제하게 되면 그 다음 노드가 0번 노드가 되고.. 이런식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// 이걸 현재 노드의 개수만큼 수행하면 모든 노드가 삭제된다. DLL_RemoveNode(List, Current); } } // 노드의 데이터를 역순으로 출력하는 함수 void DLL_PrintReverse(Node* Head){ Node* Tail = Head; int Count = DLL_GetNodeCount(Head); int i; // 현재의 Node 개수의 -1만큼 NextNode로 이동시 가장 마지막에 있는 Tail 노드를 얻을 수 있다. for(i=0;i< (Count-1);i++) Tail = Tail->NextNode; // Tail노드에서 다시 Head로 이동(->PrevNode) printf("*** 노드의 데이터를 역순으로 출력 *** \n"); while(Tail != NULL){ printf("%d <-> ",Tail->Data); Tail = Tail->PrevNode; } /* 이렇게 써도 됨. 노드의 개수만큼 PrevNode만큼 이동하면 Head노드의 데이터까지 출력 가능 for(i=0;i<Count;i++){ printf("%d <-> ",Tail->Data); Tail = Tail->PrevNode; } */ printf("\n"); }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main.cpp
#include "DLL.h" void Print_State_Of_DLL(Node* List){ int i=0; int Count = DLL_GetNodeCount(List); Node* Current = List;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Current Linked List State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if(Count){ for(i=0;i < Count; i++){ printf("%d <-> ", Current->Data);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printf("\n"); } else{ printf("Doesn't Exist Current Linked List\n"); } } int main(){ int i =0; int Count = 0; Node* List = NULL; // Head 노드 Node* Current = NULL; Node* NewNode = NULL; // 노드 5개 추가 for(i=0;i<5;i++){ NewNode = DLL_CreateNode(i); // Node* DLL_CreateNode(ElementType NewData) DLL_AppendNode(&List,NewNode); //void D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 } // 노드 2개 추가 - 링크드 리스트 맨 앞으로 넣음 NewNode = DLL_CreateNode(18); DLL_InsertNewHead(&List,NewNode); NewNode = DLL_CreateNode(28); DLL_InsertNewHead(&List,NewNode); // void DLL_InsertNewHead(Node** Head, Node* NewHead) // 추가된 노드들의 데이터 출력 Print_State_Of_DLL(List); // 2번째 노드 뒤에 새 노드 삽입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2번 노드 뒤에 새 노드를 삽입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Current = DLL_GetNodeAt(List,2); // Node* D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 NewNode = DLL_CreateNode(22); DLL_InsertAfter(Current, NewNode); NewNode = DLL_CreateNode(33); DLL_InsertAfter(Current, NewNode); //void DLL_InsertAfter(Node* Current, Node* NewNode) // 추가된 노드들의 데이터 출력 Print_State_Of_DLL(List); // Vitamin Quiz 확인 - 특정 노드 앞에 노드 삽입 // 2번째 노드 앞에 새 노드 삽입 printf("****** Vitamin Quiz 확인 ******\n"); printf("* 2번 노드 앞에 새 노드를 삽입 *\n"); printf(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\n"); NewNode = DLL_CreateNode(222222); Current = DLL_GetNodeAt(List,2); DLL_InsertBefore(&List,Current,NewNode); // void DLL_InsertBefore(Node **Head, Node* Current, Node* NewHead) Print_State_Of_DLL(List); // 추가된 노드들의 데이터 출력 // 노드 삭제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0번 노드 삭제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Current = DLL_GetNodeAt(List,0); DLL_RemoveNode(&List,Current); // void D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 Print_State_Of_DLL(List);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5번 노드 삭제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Current = DLL_GetNodeAt(List,5); DLL_RemoveNode(&List,Current); // void D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 Print_State_Of_DLL(List); printf("- 예외 처리 확인 -\n"); Current = DLL_GetNodeAt(List,12); printf("\n"); printf("******* Vitamin Quiz 확인 *******\n"); printf("******* 데이터 역순 출력 ********\n"); printf(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\n"); DLL_PrintReverse(List); printf("****** Vitamin Quiz 확인 ******\n"); printf("******* 모든 노드 삭제 ********\n"); printf(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\n"); DLL_DestroyAllNodes(&List); Print_State_Of_DLL(List); printf("현재 노드의 개수 : %d\n",DLL_GetNodeCount(List)); return 0; }
실행결과
'Programming >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- 3. 큐 : 순환 큐 (0) | 2010.10.05 |
---|---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2. 스택 - Linked List Stack (0) | 2010.10.02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2. 스택 - ArrayStack (1) | 2010.10.02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1. 리스트 - Circle Double Linked List (2) | 2010.10.01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1. 리스트 - Single Linked List (4) | 2010.09.29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2D Game Project
- Game project
- Data Structures in C
- SetTimer
- Pixel 색상값으로 구현한 간단한 충돌
- Stack
- PackMan
- Tales of the Float Land
- Tree
- PtInRect
- Ice Climber
- Farseer Physics
- MFC 예제
- Kinect Programming
- graph
- 윈도우즈 API 정복
- Digits Folding
- IntersectRect
- Linked list
- 그림 맞추기 게임
- WM_CONTEXTMENU
-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
- Queue
- 열혈강의C
- quick sort
- WinAPI
- Hash table
- WM_TIMER
- Win32 API
- Kinect Game Project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