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Programming/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1. 리스트 - Circle Double Linked List
ProjectKMS 2010. 10. 1. 00:27코드
CDDL.h
#ifndef CDLL_H #define CDLL_H 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typedef int ElementType; typedef struct tagNode{ ElementType Data; struct tagNode *PrevNode; struct tagNode *NextNode; } Node; Node* CDLL_CreateNode(ElementType NewData); // 노드 생성 void CDLL_DestroyNode(Node* Node); // 노드 파괴 void CD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; // 노드를 추가하는 함수 - 링크드 리스트 젤 끝(tail)에 추가 void CDLL_InsertAfter(Node* Current, Node* NewNode); // Current 노드 뒤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CDLL_InsertNewHead(Node** Head, Node* NewHead); // 새로운 노드를 Head로 만드는 함수(-링크드 리스트 맨 앞에 노드를 삽입하는 함수) void CD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; // 노드 제거 - 제거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 기능까지 자체 추가. Node* CD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; // Location 번째의 노드(0번부터 시작)를 찾아 그 주소를 리턴하는 함수 int CDLL_GetNodeCount(Node* Head); // Vitamin Quiz 추가 함수 void CDLL_InsertBefore(Node **Head, Node* Current, Node* NewNode);// Current 노드 앞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CDLL_DestroyAllNodes(Node **List); // 모든 노드를 한번에 제거하는 함수 // Vitamin Quiz 추가 함수 void CDLL_PrintReverse(Node* Head); // 더블 링크드 리스트를 역순으로 출력하는 함수 #endif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DDL.cpp
#include "CDLL.h" // 노드 생성 함수 Node* CDLL_CreateNode(ElementType NewData){ Node* New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 // 새로운 노드를 생성하고 NewNode->Data = NewData; // 매개변수로 넘긴 데이터를 저장하고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NewNode->PrevNode = NULL; // 이전의 노드를 가리키는 PrevNode를 NULL로 초기화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NewNode->NextNode = NULL; // 가리키는 다음 노드를 뜻하는 NewtNode는 NULL로 return NewNode; // 생성한 노드의 주소를 리턴 } // 생성한 노드를 메모리 해제시키는 함수 void CDLL_DestroyNode(Node* Node){ free(Node); } // 노드를 추가하는 함수 - 링크드 리스트 젤 끝(tail)에 추가 void CD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{ // Head의 이중 포인터 선언 // - Head를 싱글 포인터로 선언시 Head가 가리키는 주소값의 바꿀수 없다. // - 이중포인터로 선언시 Node* 타입의 헤드의 주소를 넘기므로서 Head가 가리키는 Node의 변경이 가능 // Head Node가 NULL이라면 - 현재 생성된 링크드 리스트가 없다. // 따라서 추가할 노드가 head이자 tail이다. if( (*Head) == NULL){ *Head = NewNode; // DLL -> C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(*Head)->PrevNode = NewNode; // NewNode->PrevNode = NewNode (*Head)->NextNode = NewNode; // 환형 링크드 리스트의 경우 Head의 PrevNode가 Tail, Tail의 NextNode가 Head 이므로 // 처음 링크드 리스트에 노드가 추가 될시 그 노드의 PrevNode, NextNode는 자기 자신을 가리킨다.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printf("New Node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\n", NewNode->Data); } else{ // 이미 만들어진 링크드 리스트가 있다면 기존 Tail의 뒤에 노드 추가 // DLL -> CDLL 로 변경하면서 변경된 부분 // Node* Tail = (*Head)->PrevNode; Tail->NextNode->PrevNode = NewNode; // Head 노드가 새로운 Tail인 NewNode를 가리키게 하고 Tail->NextNode = NewNode; // 기존의 Tail 노드는 새로운 Tail인 NewNode를 가리키게 하고 NewNode->PrevNode = Tail; // 기존의 Tail을 새로운 Tail인 NewNode의 PrevNode로 NewNode->NextNode = (*Head); // 새로운 Tail인 NewNode의 NextNode는 Head가 된다.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} // Current 노드 뒤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CDLL_InsertAfter(Node* Current, Node* NewNode){ NewNode->NextNode = Current->NextNode;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NewNode->PrevNode = Current; // DLL -> CDLL 로 변경된 부분 // Current->NextNode->PrevNode = NewNode; // CDLL로 바뀌면서 Current의 NextNode가 NULL인 경우가 없어짐. Current->NextNode = NewNode;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// 새로운 노드를 Head로 만드는 함수(-링크드 리스트 맨 앞에 노드를 삽입하는 함수) void CDLL_InsertNewHead(Node** Head, Node* NewHead){ if( (*Head) == NULL){ // Head가 존재하지 않을시 새로운 노드가 Head *Head = NewHead; // DLL -> CDLL 로 변경된 부분 // (*Head)->PrevNode = NewHead; // NewNode->PrevNode = NewNode (*Head)->NextNode = NewHead; // 환형 링크드 리스트의 경우 Head의 PrevNode가 Tail, Tail의 NextNode가 Head 이므로 // 처음 링크드 리스트에 노드가 추가 될시 그 노드의 PrevNode, NextNode는 자기 자신을 가리킨다.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// CDLL_AppendNode 함수와 중복되는 부분이니 함수 CDLL_AppendNode 함수 호출로 처리해도 될듯.. printf("New Head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Head->Data); } else{ // 기존의 Head가 존재시 NewHead->NextNode = (*Head);// 새로운 노드의 NextNode가 기존의 Head가 되고 // DLL -> CDLL 로 추가된 부분 // NewHead->PrevNode = (*Head)->PrevNode; (*Head)->PrevNode->NextNode = NewHead;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(*Head)->PrevNode = NewHead;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(*Head) = NewHead; // 새로운 노드가 Head가 된다. printf("New Head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Head->Data); } } // 노드 제거 - 제거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 기능까지 자체 추가. void CD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{ if( (*Head) == Remove){ // 제거할 Remove노드가 Head가 가리키는 노드와 같을시 // DLL -> CDLL 로 변경된 부분 // // Head가 제거되므로 Tail의 링크와 Head의 NextNode의 링크가 변경되어야 한다. (*Head)->PrevNode->NextNode = Remove->NextNode; (*Head)->NextNode->PrevNode = Remove->PrevNode;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*Head = Remove->NextNode; // Head노드가 가리킬 새로운 Node는 기존의 Head의 NextNode Remove->PrevNode = NULL; // 삭제대상의 PrevNode, NextNode를 NULL로 Remove->NextNode = NULL; // 삭제되므로 연결고리를 끊는다.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} else{ // SLL->DLL 로 변경하면서 새로 생긴 부분 // // SLL의 경우 삭제대상 Node의 바로 앞 노드까지 이동을 해서(Loop문으로) 기존 노드들의 연결상태를 바꿔야 했지만 // DLL 삭제대상의 PrevNode, NextNode의 연결고리를 따라가면 기존 노드들의 연결상태를 쉽게 바꿀수 있다. Node* Temp = Remove; // DLL -> CDLL 로 변경된 부분 // Remove->PrevNode->NextNode = Temp->NextNode; // 삭제대상의 바로 앞의 노드가 가리키는 NextNode를 삭제대상 뒤의 노드로 변경 // Remove 노드의 NextNode가 없을시의 상황은 고려하지 않는다. Remove->NextNode->PrevNode = Temp->PrevNode; // 삭제대상 뒤의 노드도 링크 상태를 변경해주어야 함. // 삭제대상 바로 뒤의 노드의 PrevNode가 삭제대상의 PrevNode를 가리킴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Remove->PrevNode = NULL; Remove->NextNode = NULL; // 연결 고리 해제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} printf("A Node Is Removed : Removed Node's Data = %d \n", Remove->Data); CDLL_DestroyNode(Remove); // 삭제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! } // Location 번째의 노드(0번부터 시작)를 찾아 그 주소를 리턴하는 함수 Node* CD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{ Node* Current = Head; int Temp_Location = Location; // DLL -> CDLL 로 변경된 부분 // while( Current!=NULL && (--Location) >= 0){ // Current가 Tail에 도달 하거나 // Location이 나타내는 수만큼 노드 이동 연산이 끝났을시 Loop 탈출 // ex) 0번노드 1번노드 2번노드 존재시 // Location = 1이고 Head는 0번노드를 가리킴 // - 루프 첫번째 // Location은 0이 되고 Current = Current->NextNode 수행하고 Current는 1번노드를 가리킴 // - 루프 두번째 Location이 -1이 되어 loop 탈출 - 따라서 Current는 Location번째 노드를 가리키게 됨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// 환형 연결리스트에서는 Current = Current->NextNode 가 NULL이 되는 경우는 없으므로 // 탐색이 실패하는 경우에 대한 예외처리를 삭제하였다. // ex) 총 노드 개수가 5개(노드번호 : 0,1,2,3,4)이면 0번노드는 5번노드가 될수도 있고 10번 노드가 될 수도 있다. // 링크드 리스트가 아에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예외처리를 추가하였다. if(Current == NULL){ printf("Doesn't Exist Current Linked List\n"); return NULL; } return Current;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} // 전체 노드의 개수를 얻는 함수 int CDLL_GetNodeCount(Node* Head){ int Node_Count = 0; Node* Current = Head; while(Current != NULL){ // ex) 2개의 노드 존재시 // - 첫번째 루프 - 조건만족 : Current가 1번노드로 이동하고 Count는 1 // - 두번째 루프 - 조건만족 : Current가 2번노드(NULL)로 이동하고 Count는 2 // - 세번째 루프 - 루프탈출 : Count 는 2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Node_Count++; // DLL -> CDLL 로 변경된 부분 // // 환형연결리스트에서는 Current->NextNode의 결과가 NULL이 되는 경우는 없으므로 적절한 break문을 추가 if(Current == Head) break;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} return Node_Count; } // Vitamin Quiz 추가 함수 // Current 노드 앞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CDLL_InsertBefore(Node **Head, Node* Current, Node* NewNode){ if( (*Head) == Current ) // Current와 Head가 같다면 - 즉 헤드 노드 앞에 삽입하려고 할시 CDLL_InsertNewHead(Head,NewNode); // SLL_InsertNewHead 함수 호출! else{ Current->PrevNode->NextNode = NewNode; // Current의 앞노드의 NextNode를 NewNode로 NewNode->PrevNode = Current->PrevNode; // NewNode의 Prev를 기존 Current의 Prev노드로 NewNode->NextNode = Current; // NewNode의 Next를 Current로 Current->PrevNode = NewNode; // Current의 Prev는 NewNode로 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} // 모든 노드를 한번에 제거하는 함수 void CDLL_DestroyAllNodes(Node **List){ int i; int Count = CDLL_GetNodeCount(*List); // 전체 노드의 갯수를 얻은 후 Node* Current; for(i=0 ; i< Count ; i++){ Current = CDLL_GetNodeAt(*List,0); // 0번째 노드를 삭제하게 되면 그 다음 노드가 0번 노드가 되고.. 이런식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// 이걸 현재 노드의 개수만큼 수행하면 모든 노드가 삭제된다. CDLL_RemoveNode(List, Current); } // CDLL 추가 부분 // *List = NULL; // 바로 위의 이 코드를 쓰지 않으니, 모든 노드를 제거하고 새로 생성할때 런타임 에러가 생김 // - 원인은 대략적으로 짐작이 가는데.. 아무래도 마지막 하나 남은 node를 제거할때 Head가 가리키는 곳이 이미 사라진 0번node // 를 가리켜서 그런거 같은데.. ㅡㅡ;;;;; // 에휴..ㅠ // 사실 이 삭제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,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지 // 의문이 가득한데 파헤치려고 하니 골아프다.. 메모리 누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..뭐 없을까 // 링크만 끊기고 사실 node는 존재하는게 아닐까 아아 ... //////////////////// } // 노드의 데이터를 역순으로 출력하는 함수 void CDLL_PrintReverse(Node* Head){ // DLL -> CDLL 로 변경된 부분 // Node* Tail = Head->PrevNode; int Count = CDLL_GetNodeCount(Head); int i; // Tail노드에서 다시 Head로 이동(->PrevNode) printf("*** 노드의 데이터를 역순으로 출력 *** \n"); while(Tail != NULL){ printf("%d <-> ",Tail->Data); Tail = Tail->PrevNode; if(Tail == Head) break; } /* 이렇게 써도 됨. 노드의 개수만큼 PrevNode만큼 이동하면 Head노드의 데이터까지 출력 가능 for(i=0;i<Count;i++){ printf("%d <-> ",Tail->Data); Tail = Tail->PrevNode; } */ printf("\n"); 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 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main.cpp
#include "CDLL.h" void Print_State_Of_CDLL(Node* List){ int i=0; int Count = CDLL_GetNodeCount(List); Node* Current = List;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Current Linked List State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if(Count){ for(i=0;i < Count*2; i++){
//////////////// 환형 연결리스트의 연결상태가 옳바른지 파악하기 위해 노드개수의 * 2만큼 출력되게 만듬.
printf("%d <-> ", Current->Data);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printf("\n"); } else{ printf("Doesn't Exist Current Linked List\n"); } } int main(){ int i =0; int Count = 0; Node* List = NULL; // Head 노드 Node* Current = NULL; Node* NewNode = NULL; // 노드 5개 추가 for(i=0;i<5;i++){ NewNode = CDLL_CreateNode(i); // Node* CDLL_CreateNode(ElementType NewData) CDLL_AppendNode(&List,NewNode); //void CD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 } // 노드 2개 추가 - 링크드 리스트 맨 앞으로 넣음 NewNode = CDLL_CreateNode(18); CDLL_InsertNewHead(&List,NewNode); NewNode = CDLL_CreateNode(28); CDLL_InsertNewHead(&List,NewNode); // void CDLL_InsertNewHead(Node** Head, Node* NewHead) // 추가된 노드들의 데이터 출력 Print_State_Of_CDLL(List); // 2번째 노드 뒤에 새 노드 삽입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2번 노드 뒤에 새 노드를 삽입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Current = CDLL_GetNodeAt(List,2); // Node* CD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 NewNode = CDLL_CreateNode(22); CDLL_InsertAfter(Current, NewNode); NewNode = CDLL_CreateNode(33); CDLL_InsertAfter(Current, NewNode); //void CDLL_InsertAfter(Node* Current, Node* NewNode) // 추가된 노드들의 데이터 출력 Print_State_Of_CDLL(List); // Vitamin Quiz 확인 - 특정 노드 앞에 노드 삽입 // 2번째 노드 앞에 새 노드 삽입 printf("****** Vitamin Quiz 확인 ******\n"); printf("* 2번 노드 앞에 새 노드를 삽입 *\n"); printf(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\n"); NewNode = CDLL_CreateNode(222222); Current = CDLL_GetNodeAt(List,2); CDLL_InsertBefore(&List,Current,NewNode); // void CDLL_InsertBefore(Node **Head, Node* Current, Node* NewHead) Print_State_Of_CDLL(List); // 추가된 노드들의 데이터 출력 // 노드 삭제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0번 노드 삭제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Current = CDLL_GetNodeAt(List,0); CDLL_RemoveNode(&List,Current); // void CD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 Print_State_Of_CDLL(List);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5번 노드 삭제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Current = CDLL_GetNodeAt(List,5); CDLL_RemoveNode(&List,Current); // void CD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 Print_State_Of_CDLL(List); printf("- 예외 처리 확인 -\n"); Current = CDLL_GetNodeAt(List,12); printf(" Current = CDLL_GetNodeAt(List,12) \n"); printf(" Current->data = %d\n", Current->Data); printf("\n"); printf("******* Vitamin Quiz 확인 *******\n"); printf("******* 데이터 역순 출력 ********\n"); printf(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\n"); CDLL_PrintReverse(List); printf("****** Vitamin Quiz 확인 ******\n"); printf("******* 모든 노드 삭제 ********\n"); printf(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\n"); CDLL_DestroyAllNodes(&List); Print_State_Of_CDLL(List); return 0; 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실행 결과
'Programming >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- 3. 큐 : 순환 큐 (0) | 2010.10.05 |
---|---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2. 스택 - Linked List Stack (0) | 2010.10.02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2. 스택 - ArrayStack (1) | 2010.10.02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1. 리스트 - Double Linked List (0) | 2010.10.01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1. 리스트 - Single Linked List (4) | 2010.09.29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Tales of the Float Land
- Stack
- Game project
- WM_CONTEXTMENU
- IntersectRect
- Queue
- Kinect Programming
- Pixel 색상값으로 구현한 간단한 충돌
- Hash table
- 열혈강의C
- graph
- Win32 API
- PtInRect
- 2D Game Project
- quick sort
- WinAPI
- Ice Climber
- Tree
- 그림 맞추기 게임
-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
- Data Structures in C
- WM_TIMER
- Digits Folding
- Farseer Physics
- MFC 예제
- PackMan
- 윈도우즈 API 정복
- Kinect Game Project
- Linked list
- SetTimer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