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구현소스
CircularQueue.h
#ifndef CIRCULARQUEUE_H #define CIRCULARQUEUE_H 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typedef int Element; // 데이터 구조체 typedef struct tagNode{ Element Data; }Node; typedef struct tagCircularQueue{ int Capacity; // 용량 (실제용량은 Capacity+1) int Front; // Front index int Rear; // Rear index Node* Nodes; // 데이터 구조체 배열 } CircularQueue; void CQ_CreateQueue( CircularQueue** Queue, int Capacity); // Queue 생성 함수 void CQ_DestroyQueue(CircularQueue* Queue); // 동적할당된 Nodes의 메모리 해제함수 void CQ_Enqueue(CircularQueue* Queue, Element Data); // 삽입 함수 - Rear에 데이터 삽입 Element CQ_Dequeue(CircularQueue* Queue); // 삭제(?) 함수 - Front의 데이터 반환 int CQ_GetSize(CircularQueue* Queue); // Queque 에 존재하는 Data 갯수 반환 int CQ_IsEmpty(CircularQueue* Queue); // Queque가 비어있는지 여부 판단 int CQ_IsFull(CircularQueue* Queue); // Queque가 가득 차 있는지 여부 판단 void CQ_PrintQueueData(CircularQueue* Queue); // Queue의 모든 데이터를 출력하는 함수 - 자체제작 #endif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ircularQueue.cpp
#include "CircularQueue.h" void CQ_CreateQueue( CircularQueue** Queue, int Capacity){ *Queue = (CircularQueue*) malloc(sizeof(CircularQueue)); (*Queue)->Nodes = (Node*) malloc(sizeof(Node) * (Capacity+1) ); // 순환 큐의 구현을 위해 Rear는 하나의 빈 공간을 항상 가리키게 한다. // 실제 용량보다 +1 만큼 크게 동적할당하여 Rear가 가리킬 공간을 만든다. (*Queue)->Front = 0; (*Queue)->Rear = 0; (*Queue)->Capacity = Capacity; } void CQ_DestroyQueue(CircularQueue* Queue){ free(Queue->Nodes); free(Queue); } // Queue의 Enqueue 구현 void CQ_Enqueue(CircularQueue* Queue, Element Data){ int Position = 0; // Enqueue 를 수행할 Nodes배열의 index // 큐가 가득차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if( !CQ_IsFull(Queue) ) { // Rear가 배열의 마지막 요소를 가리키는 경우 // capacity = 5 // ex) Front Rear // index : 0 1 2 3 4 5 // data : X 1 2 3 4 X // -> Enqueue 수행후 // Rear Front // index : 0 1 2 3 4 5 // data : X 1 2 3 4 5 if( Queue->Rear == (Queue->Capacity) ){ Position = Queue->Rear; Queue->Rear = 0; } else{ Position = (Queue->Rear)++; } } // 가득 차있다면 else{ printf("Error - Current Queue State : Full !!!\n"); return ; } // 데이터 삽입 printf("- Enqueue : %d \n", Data); Queue->Nodes[Position].Data = Data; } // Queue의 Dequeue 구현 Element CQ_Dequeue(CircularQueue* Queue){ int Position = Queue->Front; Element temp; // Front가 배열의 마지막 요소를 가리키는 경우 // capacity = 5 // ex) Rear Front // index : 0 1 2 3 4 5 // data : 0 1 2 X X 5 // -> Dequeue 수행후 // Front Rear // index : 0 1 2 3 4 5 // data : 0 1 2 X X X if(Queue->Front == Queue->Capacity) Queue->Front = 0; else (Queue->Front)++; temp = Queue->Nodes[Position].Data; Queue->Nodes[Position].Data = -1; // Dequeue된 데이터는 -1로 만들어버림.. printf("- Dequeue : %d \n", temp); return temp; } // queue에 존재하는 데이터의 개수를 반환 int CQ_GetSize(CircularQueue* Queue){ if( Queue->Front <= Queue->Rear) // 후단이 전단 뒤에 있을때 return (Queue->Rear - Queue->Front); //ex) Front Rear // index : 0 1 2 3 4 5 // data : 0 1 2 X X X else // 후단이 전단 앞에 있을때 // 이 수식을 어케 논리적으로 설명해야되나..아무튼 이렇게 하면 된다. 외우자. return Queue->Rear + (Queue->Capacity - Queue->Front)+1; // ex) Rear Front // index : 0 1 2 3 4 5 // data : 0 1 2 X X 5 } int CQ_IsEmpty(CircularQueue* Queue){ // 큐가 비어있는 경우 - Front == Rear return (Queue->Front == Queue->Rear); } // Queue의 Nodes 배열이 가득 차있는지 여부를 판단 int CQ_IsFull(CircularQueue* Queue){ // 큐가 가득차 있는 경우 // * Front<Rear 일 경우 - Rear-Front == Capacity // * Front>Rear 일 경우 - Rear+1 == Front if( (Queue->Front) > (Queue->Rear) ) // Front > Rear인 경우 return (Queue->Rear + 1) == (Queue->Front); else // Rear > Front return (Queue->Rear) - (Queue->Front) == (Queue->Capacity); } // Queue의 모든 데이터를 출력하는 함수 - 자체제작 void CQ_PrintQueueData(CircularQueue* Queue){ int i; if(Queue->Front <= Queue->Rear) // 후단이 전단 뒤에 있을때 { if(Queue->Front == Queue->Rear){ printf("Error - Current Queue State : Empty !!! \n"); return; } for( i=Queue->Front ; i < Queue->Rear ; i++) printf("Queue->Nodes[%d].Data : %d\n" , i , Queue->Nodes[i].Data); } else // 후단이 전단 앞에 있을때 { for(i=Queue->Front ; i <= Queue->Capacity;i++) printf("Queue->Nodes[%d].Data : %d\n" , i , Queue->Nodes[i].Data); for(i=0; i<Queue->Rear ;i++) printf("Queue->Nodes[%d].Data : %d\n" , i , Queue->Nodes[i].Data); } }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main.cpp
#include "CircularQueue.h" int main(){ CircularQueue *Queue; int i; CQ_CreateQueue(&Queue, 10); for(i=0;i<10;i++) CQ_Enqueue(Queue,i); // Enqueue 확인 CQ_Enqueue(Queue,i); // 예외처리 확인 for(i=0;i<5;i++) CQ_Dequeue(Queue); // Dequeue 확인 printf("Queue Data Size : %d\n",CQ_GetSize(Queue)); for(i=10;i<15;i++) CQ_Enqueue(Queue,i); printf("- Current Queue - \n"); CQ_PrintQueueData(Queue); printf("Queue Data Size : %d\n",CQ_GetSize(Queue)); for(i=0;i<10;i++) CQ_Dequeue(Queue); printf("Queue Data Size : %d\n",CQ_GetSize(Queue)); CQ_PrintQueueData(Queue); return 0; }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실행결과
'Programming >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- 4. 트리 : Left Child Right Sibling (0) | 2010.10.07 |
---|---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- 3. 큐 : 링크드 리스트 큐 (1) | 2010.10.05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2. 스택 - Linked List Stack (0) | 2010.10.02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2. 스택 - ArrayStack (1) | 2010.10.02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1. 리스트 - Circle Double Linked List (2) | 2010.10.01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Digits Folding
- 윈도우즈 API 정복
- WinAPI
- WM_TIMER
- Pixel 색상값으로 구현한 간단한 충돌
- Hash table
- Kinect Game Project
- PackMan
- Farseer Physics
- MFC 예제
- Kinect Programming
- PtInRect
- 2D Game Project
- Queue
- 그림 맞추기 게임
- Data Structures in C
- Tales of the Float Land
- Ice Climber
- Game project
- quick sort
-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
- WM_CONTEXTMENU
- Linked list
- Tree
- Win32 API
- IntersectRect
- Stack
- SetTimer
- graph
- 열혈강의C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