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Programming/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- 6. 탐색 : 순차 탐색(Sequential Search) - 전진이동법(Move To Front Method), 전위법(Transpose Method)
ProjectKMS 2010. 10. 20. 23:40구현소스
LinkedList.h
#ifndef LINKEDLIST_H #define LINKEDLIST_H 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typedef int Element; typedef struct tagNode{ struct tagNode *NextNode; Element Data; } Node; Node* SLL_CreateNode(Element NewData); // 노드 생성 void SLL_DestroyNode(Node* Node); // 노드 파괴 void S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; // 노드를 추가하는 함수 - 링크드 리스트 젤 끝(tail)에 추가 void S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; // 노드 제거 - 제거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 기능 Node* S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; // Location 번째의 노드(0번부터 시작)를 찾아 그 주소를 리턴하는 함수 void SLL_DestroyAllNodes(Node **List); // 모든 노드를 한번에 제거하는 함수 int SLL_GetNodeCount(Node* Head); // 전체 노드의 개수를 리턴하는 함수. void SLL_PrintAll(Node* List); // 전체 노드의 데이터를 프린트 #endif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LinkedList.cpp
#include "LinkedList.h" // 노드 생성 함수 Node* SLL_CreateNode(Element NewData){ Node* New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 // 새로운 노드를 생성하고 NewNode->Data = NewData; // 매개변수로 넘긴 데이터를 저장하고 NewNode->NextNode = NULL; // 가리키는 다음 노드를 뜻하는 NewtNode는 NULL로 return NewNode; // 생성한 노드의 주소를 리턴 } // 생성한 노드를 메모리 해제시키는 함수 void SLL_DestroyNode(Node* Node){ free(Node); } // 노드를 추가하는 함수 - 링크드 리스트 젤 끝(tail)에 추가 void S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{ // Head의 이중 포인터 선언 // - Head를 싱글 포인터로 선언시 Head가 가리키는 주소값의 바꿀수 없다. // - 이중포인터로 선언시 Node* 타입의 헤드의 주소를 넘기므로서 Head가 가리키는 Node의 변경이 가능 // Head Node가 NULL이라면 - 현재 생성된 링크드 리스트가 없다. // 따라서 추가할 노드가 head이자 tail이다. if( (*Head) == NULL){ *Head = NewNode; //printf("New Node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\n", NewNode->Data); } else{ // 이미 만들어진 링크드 리스트가 있다면 // tail을 찾아서 tail의 NewxNode에 NewNode를 연결해야 한다. Node* Tail = (*Head); // Head가 가리키는 Node의 주소로 Tail 을 초기화 while(Tail->NextNode !=NULL){ // Tail의 NewNode가 NULL이라면 Loop문 탈출 - 즉, Tail을 찾았다면 루프문 탈출 Tail = Tail->NextNode; // Tail이 가리키는 Node를 Tail->NextNode 로 변경. } // Loop문 수행시 Tail은 링크드 리스트의 마지막 노드를 가리키게 됨 Tail->NextNode = NewNode; //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} // 노드 제거 - 제거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 기능까지 자체 추가. void S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{ if( (*Head) == Remove){ // 제거할 Remove노드가 Head가 가리키는 노드와 같을시 *Head = Remove->NextNode; // Head노드가 가리킬 새로운 Node는 기존의 Head의 NextNode } else{ Node* Current = *Head; while(Current != NULL && Current->NextNode!= Remove){ // Current가 Tail에 도달하거나 Remove의 바로 앞 노드일시 Loop 탈출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if(Current != NULL) // Current가 Remove 바로 앞 노드 가리킬시 Current->NextNode = Remove->NextNode ; // Remove의 NextNode를 Current의 NextNode가 가리키게됨. else{ // 제거할 노드가 없을시 printf("Error - 제거할 노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!\n"); return ; // 예외 처리 } } //printf("A Node Is Removed : Removed Node's Data = %d \n", Remove->Data); SLL_DestroyNode(Remove); // 삭제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! } // 전체 노드의 개수를 조사해 그 수를 리턴하는 함수 int SLL_GetNodeCount(Node* Head){ int Node_Count = 0; Node* Current = Head; while(Current != NULL){ // ex) 2개의 노드 존재시 // - 첫번째 루프 - 조건만족 : Current가 1번노드로 이동하고 Count는 1 // - 두번째 루프 - 조건만족 : Current가 2번노드(NULL)로 이동하고 Count는 2 // - 세번째 루프 - 루프탈출 : Count 는 2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Node_Count++; } return Node_Count; } // Location 번째의 노드(0번부터 시작)를 찾아 그 주소를 리턴하는 함수 Node* S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{ Node* Current = Head; int Temp_Location = Location; while(Current!=NULL && (--Location) >= 0){ // Current가 Tail에 도달 하거나 // Location이 나타내는 수만큼 노드 이동 연산이 끝났을시 Loop 탈출 // ex) 0번노드 1번노드 2번노드 존재시 // Location = 1이고 Head는 0번노드를 가리킴 // - 루프 첫번째 // Location은 0이 되고 Current = Current->NextNode 수행하고 Current는 1번노드를 가리킴 // - 루프 두번째 Location이 -1이 되어 loop 탈출 - 따라서 Current는 Location번째 노드를 가리키게 됨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// 대충 예외처리 if(Current!=NULL) // 옳바르게 탐색이 수행됐을시 return Current; else{ // 탐색에 실패했을시 printf("Error - %d번 노드가 존재하지 않음.\n",Temp_Location); return NULL; } } // 모든 노드를 한번에 제거하는 함수 void SLL_DestroyAllNodes(Node **List){ int i; int Count = SLL_GetNodeCount(*List); // 전체 노드의 갯수를 얻은 후 Node* Current; for(i=0 ; i< Count ; i++){ Current = SLL_GetNodeAt(*List,0); // 0번째 노드를 삭제하게 되면 그 다음 노드가 0번 노드가 되고.. 이런식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// 이걸 현재 노드의 개수만큼 수행하면 모든 노드가 삭제된다. SLL_RemoveNode(List, Current); } } // 전체 노드의 데이터를 프린트 void SLL_PrintAll(Node* List){ int i=0; int Count = SLL_GetNodeCount(List); Node* Current = List; printf("- Current Linked List State -\n"); if(Count){ for(i=0;i < Count; i++){ printf("%d -> ", Current->Data);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printf("\n"); } else{ printf("Doesn't Exist Current Linked List\n"); } printf("\n"); 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SequentialSearch.h
#ifndef SEQUENTIAL_SEARCH_H #define SEQUENTIAL_SEARCH_H #include "LinkedList.h" // 순차탐색 // 전진이동법 - 탐색된 데이터를 데이터 집합의 가장 앞에 위치시키는 방법 // 전진이동법 - 링크드 리스트 Node* SLL_MoveToFront(Node** Head, Element Target); // 전진이동법 - 배열 Element ARR_MoveToFront(Element Arr[], Element Target, int size); // 전위법 - 탐색된 데이터를 이전 항목과 교환 // 전위법 - 링크드 리스트 Node* SLL_Transpose(Node** Head, Element Target); // 전위법 - 배열 Element ARR_Transpose(Element Arr[], Element Target, int size); #endif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SequentialSearch.cpp
#include "SequentialSearch.h" // 순차탐색 - 전진이동법 - Linked List Node* SLL_MoveToFront(Node** Head, Element Target) { Node* Current = (*Head); Node* Previous = NULL; Node* Match = NULL; while(Current != NULL) { if(Current->Data == Target) { Match = Current; // 전진이동과정 if(Previous != NULL) { // 이전 노드가 NULL일시 탐색 대상은 Head Node이므로 노드의 링크 변경이 불필요하다. Previous->NextNode = Match->NextNode; Match->NextNode = (*Head); (*Head) = Match; } break; } Previous = Current;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return Match; } // 순차탐색 - 전진이동법 - Array Element ARR_MoveToFront(Element Arr[], Element Target, int size) { int i; for(i=0 ; i<size; i++) { if(Arr[i] == Target) break; } if( i == size ) { printf("Not Exist Data : %d", Target); return 0; } else { printf("Searching : Arr[%d] == %d\n", i, Target); if(i>0) // 만약에 찾던 Target이 Arr의 0번 index에 있을시 전진이동을 하지 않아도 된다. { int j; Element *temp_Arr = (Element*) malloc(sizeof(Element) * size); // 데이터 백업을 위한 임시 배열 선언 temp_Arr[0] = Arr[i]; // 임시 배열의 0번 Data를 Target Data로 만들고 for(j=1; j < size ; j++) { if(j <= i) temp_Arr[j] = Arr[j-1]; else temp_Arr[j] = Arr[j]; // ex) Target = 48 일때 // 0 1 2 3 4 5 6 7 8 9 // Arr[] = 71, 5, 13, 1, 2, 48, 222, 136, 3, 15 // temp_Arr[] = 48, 71, 5, 13, 1, 2, 222, 136, 3, 15 // 48이 있는 5번 index를 기준으로 j가 이 값보다 작거나 같을땐 temp_Arr[j] = Arr[j-1] // j가 이 값보다 클때에는 temp_Arr[j] = Arr[j] } for(j=0; j<size; j++) // 완성된 백업 데이터를 다시 copy하고 Arr[j] = temp_Arr[j]; free(temp_Arr); // 임시배열은 메모리 해제. } return 1; } } // 전위법 - 링크드 리스트 Node* SLL_Transpose(Node** Head, Element Target) { Node* Current = (*Head); Node* PPrevious = NULL; // 이이전 노드 Node* Previous = NULL; // 이전노드 Node* Match = NULL; // Target과 Data가 일치하는 Node while(Current!=NULL) { if(Current->Data == Target) { Match = Current; if(Previous != NULL) // Previous가 NULL일시 찾고자하는 Match는 Head와 같으므로 별개의 링크 조작이 필요없다. { if(PPrevious != NULL) PPrevious->NextNode = Current; else // 이이전의 Node가 NULL이라면 Current는 Head Node가 된다.(Match는 2번째 노드라는 애기) (*Head) = Current; Previous->NextNode = Current->NextNode; Current->NextNode = Previous; } break; } if(Previous!=NULL) PPrevious = Previous; Previous = Current;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return Match; } // 전위법 - 배열 Element ARR_Transpose(Element Arr[], Element Target, int size) { int i; for(i=0; i<size ; i++) { if(Arr[i] == Target) break; } if( i == size ) { printf("Not Exist Data : %d", Target); return 0; } else { printf("Searching : Arr[%d] == %d\n", i, Target); if(i>0) { Element temp; temp = Arr[i]; Arr[i] = Arr[i-1]; Arr[i-1] = temp; } return 1; } 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main.cpp
#include "SequentialSearch.h" int main() { Node* Head = NULL; Element Arr[10] = {71, 5, 13, 1, 2, 48, 222, 136, 3, 15}; int i=0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71))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5))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13))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1))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2))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48))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222))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136))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3)); SLL_AppendNode(&Head, SLL_CreateNode(15)); SLL_PrintAll(Head); if(SLL_MoveToFront(&Head, 48)!=NULL) printf("--- After Sequential Search Move to Front method: 'Data = 48' Node ---\n"); SLL_PrintAll(Head); for(i=0;i<2;i++) { if(SLL_Transpose(&Head, 1)!=NULL) printf("--- After Sequential Search Transpose method: 'Data = 1' Node ---\n"); SLL_PrintAll(Head); } printf("- Current Array -\n"); for(i=0; i < sizeof(Arr)/sizeof(Element);i++) printf("%d ", Arr[i]); printf("\n"); if( ARR_MoveToFront(Arr,2,sizeof(Arr)/sizeof(Element)) ) { printf("- After Sequential Search Move to Front method: Data = 2 -\n"); for(i=0; i < sizeof(Arr)/sizeof(Element);i++) printf("%d ", Arr[i]); printf("\n"); } if( ARR_Transpose(Arr,13,sizeof(Arr)/sizeof(Element)) ) { printf("- After Sequential Search Move to Front method: Data = 13 -\n"); for(i=0; i < sizeof(Arr)/sizeof(Element);i++) printf("%d ", Arr[i]); printf("\n"); } if( ARR_Transpose(Arr,13,sizeof(Arr)/sizeof(Element)) ) { printf("- After Sequentail Search Move to Front method: Data = 13 -\n"); for(i=0; i < sizeof(Arr)/sizeof(Element);i++) printf("%d ", Arr[i]); printf("\n"); } SLL_DestroyAllNodes(&Head); return 0; 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실행 결과
'Programming >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- 6. 탐색 : 이진 탐색 트리(Binary Search Tree) (0) | 2010.10.22 |
---|---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- 6. 탐색 : 이진 탐색(Binary Search) (0) | 2010.10.21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- 5. 정렬 : Quick Sort - qsort함수의 활용 (0) | 2010.10.13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- 4. 트리 : Expression Tree (0) | 2010.10.13 |
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(Data Structures In C) - 5. 정렬 : Quick Sort (0) | 2010.10.13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WM_CONTEXTMENU
- Stack
- 윈도우즈 API 정복
- WM_TIMER
- 그림 맞추기 게임
- Win32 API
- Game project
- Data Structures in C
- PtInRect
- WinAPI
- quick sort
- Kinect Game Project
- Queue
- 열혈강의C
- Pixel 색상값으로 구현한 간단한 충돌
- Hash table
- PackMan
- graph
- SetTimer
- MFC 예제
- 2D Game Project
- Linked list
- Tales of the Float Land
- IntersectRect
- Digits Folding
- Kinect Programming
- Farseer Physics
- Tree
-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
- Ice Climber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