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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드

SSL.h

#ifndef SLL_H
#define SLL_H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
typedef int ElementType;

typedef struct tagNode{
ElementType Data;
struct tagNode *NextNode;
} Node;

Node* SLL_CreateNode(ElementType NewData); // 노드 생성
void SLL_DestroyNode(Node* Node); // 노드 파괴
void S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; // 노드를 추가하는 함수 - 링크드 리스트 젤 끝(tail)에 추가
void SLL_InsertAfter(Node* Current, Node* NewNode); // Current 노드 뒤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
void SLL_InsertNewHead(Node** Head, Node* NewHead);
// 새로운 노드를 Head로 만드는 함수(-링크드 리스트 맨 앞에 노드를 삽입하는 함수)
void S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; // 노드 제거 - 제거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 기능까지 자체 추가.
Node* S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; // Location 번째의 노드(0번부터 시작)를 찾아 그 주소를 리턴하는 함수

int SLL_GetNodeCount(Node* Head);


// Vitamin Quiz 추가 함수
void SLL_InsertBefore(Node **Head, Node* Current, Node* NewNode);// Current 노드 앞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
void SLL_DestroyAllNodes(Node **List); // 모든 노드를 한번에 제거하는 함수


#endif


SLL.cpp
#include "SLL.h" // 노드 생성 함수 Node* SLL_CreateNode(ElementType NewData){ Node* New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 // 새로운 노드를 생성하고 NewNode->Data = NewData; // 매개변수로 넘긴 데이터를 저장하고 NewNode->NextNode = NULL; // 가리키는 다음 노드를 뜻하는 NewtNode는 NULL로 return NewNode; // 생성한 노드의 주소를 리턴 } // 생성한 노드를 메모리 해제시키는 함수 void SLL_DestroyNode(Node* Node){ free(Node); } // 노드를 추가하는 함수 - 링크드 리스트 젤 끝(tail)에 추가 void S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{ // Head의 이중 포인터 선언 // - Head를 싱글 포인터로 선언시 Head가 가리키는 주소값의 바꿀수 없다. // - 이중포인터로 선언시 Node* 타입의 헤드의 주소를 넘기므로서 Head가 가리키는 Node의 변경이 가능 // Head Node가 NULL이라면 - 현재 생성된 링크드 리스트가 없다. // 따라서 추가할 노드가 head이자 tail이다. if( (*Head) == NULL){ *Head = NewNode; printf("New Node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\n", NewNode->Data); } else{ // 이미 만들어진 링크드 리스트가 있다면 // tail을 찾아서 tail의 NewxNode에 NewNode를 연결해야 한다. Node* Tail = (*Head); // Head가 가리키는 Node의 주소로 Tail 을 초기화 while(Tail->NextNode !=NULL){ // Tail의 NewNode가 NULL이라면 Loop문 탈출 - 즉, Tail을 찾았다면 루프문 탈출 Tail = Tail->NextNode; // Tail이 가리키는 Node를 Tail->NextNode 로 변경. } // Loop문 수행시 Tail은 링크드 리스트의 마지막 노드를 가리키게 됨 Tail->NextNode = NewNode; 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} // Current 노드 뒤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SLL_InsertAfter(Node* Current, Node* NewNode){ NewNode->NextNode = Current->NextNode; Current->NextNode = NewNode; 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// 새로운 노드를 Head로 만드는 함수(-링크드 리스트 맨 앞에 노드를 삽입하는 함수) void SLL_InsertNewHead(Node** Head, Node* NewHead){ if( (*Head) == NULL){ // Head가 존재하지 않을시 새로운 노드가 Head *Head = NewHead; printf("New Head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Head->Data); } else{ // 기존의 Head가 존재시 NewHead->NextNode = (*Head);// 새로운 노드의 NextNode가 기존의 Head가 되고 (*Head) = NewHead; // 새로운 노드가 Head가 된다. printf("New Head Inserted <Head Node>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Head->Data); } } // 노드 제거 - 제거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 기능까지 자체 추가. void S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{ if( (*Head) == Remove){ // 제거할 Remove노드가 Head가 가리키는 노드와 같을시 *Head = Remove->NextNode; // Head노드가 가리킬 새로운 Node는 기존의 Head의 NextNode } else{ Node* Current = *Head; while(Current != NULL && Current->NextNode!= Remove){ // Current가 Tail에 도달하거나 Remove의 바로 앞 노드일시 Loop 탈출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if(Current != NULL) // Current가 Remove 바로 앞 노드 가리킬시 Current->NextNode = Remove->NextNode ; // Remove의 NextNode를 Current의 NextNode가 가리키게됨. else{ // 제거할 노드가 없을시 printf("Error - 제거할 노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!\n"); return ; // 예외 처리 } } printf("A Node Is Removed : Removed Node's Data = %d \n", Remove->Data); SLL_DestroyNode(Remove); // 삭제할 노드의 메모리 해제! } // Location 번째의 노드(0번부터 시작)를 찾아 그 주소를 리턴하는 함수 Node* S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{ Node* Current = Head; int Temp_Location = Location; while(Current!=NULL && (--Location) >= 0){ // Current가 Tail에 도달 하거나 // Location이 나타내는 수만큼 노드 이동 연산이 끝났을시 Loop 탈출 // ex) 0번노드 1번노드 2번노드 존재시 // Location = 1이고 Head는 0번노드를 가리킴 // - 루프 첫번째 // Location은 0이 되고 Current = Current->NextNode 수행하고 Current는 1번노드를 가리킴 // - 루프 두번째 Location이 -1이 되어 loop 탈출 - 따라서 Current는 Location번째 노드를 가리키게 됨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// 대충 예외처리 if(Current!=NULL) // 옳바르게 탐색이 수행됐을시 return Current; else{ // 탐색에 실패했을시 printf("Error - %d번 노드가 존재하지 않음.\n",Temp_Location); return NULL; } } int SLL_GetNodeCount(Node* Head){ int Node_Count = 0; Node* Current = Head; while(Current != NULL){ // ex) 2개의 노드 존재시 // - 첫번째 루프 - 조건만족 : Current가 1번노드로 이동하고 Count는 1 // - 두번째 루프 - 조건만족 : Current가 2번노드(NULL)로 이동하고 Count는 2 // - 세번째 루프 - 루프탈출 : Count 는 2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Node_Count++; } return Node_Count; } // Vitamin Quiz 추가 함수 // Current 노드 앞에 NewNode를 삽입하는 함수 void SLL_InsertBefore(Node **Head, Node* Current, Node* NewNode){ Node* Temp_Cur = *Head; if( (*Head) == Current ) // Current와 Head가 같다면 - 즉 헤드 노드 앞에 삽입하려고 할시 SLL_InsertNewHead(Head,NewNode); // SLL_InsertNewHead 함수 호출! else{ while(Temp_Cur != NULL && Temp_Cur->NextNode!= Current) Temp_Cur = Temp_Cur->NextNode; // Remove 함수의 loop를 그대로 활용하여 Temp_Cur가 Current 노드의 앞의 노드를 가리키게 한다음 Temp_Cur ->NextNode = NewNode; // Temp_Cur의 NextNode는 NewNode 가 되고 NewNode->NextNode = Current; // NewNode의 NextNode는 Current가 되도록. printf("New Node Inserted : NewNode's Data = %d \n", NewNode->Data); } } // 모든 노드를 한번에 제거하는 함수 void SLL_DestroyAllNodes(Node **List){ int i; int Count = SLL_GetNodeCount(*List); // 전체 노드의 갯수를 얻은 후 Node* Current; for(i=0 ; i< Count ; i++){ Current = SLL_GetNodeAt(*List,0); // 0번째 노드를 삭제하게 되면 그 다음 노드가 0번 노드가 되고.. 이런식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// 이걸 현재 노드의 개수만큼 수행하면 모든 노드가 삭제된다. SLL_RemoveNode(List, Current); } }
main.cpp
#include "SLL.h" void Print_State_Of_SLL(Node* List){ int i=0; int Count = SLL_GetNodeCount(List); Node* Current = List;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Current Linked List State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if(Count){ for(i=0;i < Count; i++){ printf("%d -> ", Current->Data); Current = Current->NextNode; } printf("\n"); } else{ printf("Doesn't Exist Current Linked List\n"); } } int main(){ int i =0; int Count = 0; Node* List = NULL; // Head 노드 Node* Current = NULL; Node* NewNode = NULL; // 노드 5개 추가 for(i=0;i<5;i++){ NewNode = SLL_CreateNode(i); // Node* SLL_CreateNode(ElementType NewData) SLL_AppendNode(&List,NewNode); //void SLL_AppendNode(Node** Head, Node* NewNode) } // 노드 2개 추가 - 링크드 리스트 맨 앞으로 넣음 NewNode = SLL_CreateNode(18); SLL_InsertNewHead(&List,NewNode); NewNode = SLL_CreateNode(28); SLL_InsertNewHead(&List,NewNode); // void SLL_InsertNewHead(Node** Head, Node* NewHead) // 추가된 노드들의 데이터 출력 Print_State_Of_SLL(List); // 2번째 노드 뒤에 새 노드 삽입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2번 노드 뒤에 새 노드를 삽입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 Current = SLL_GetNodeAt(List,2); // Node* SLL_GetNodeAt(Node* Head, int Location) NewNode = SLL_CreateNode(22); SLL_InsertAfter(Current, NewNode); NewNode = SLL_CreateNode(33); SLL_InsertAfter(Current, NewNode); //void SLL_InsertAfter(Node* Current, Node* NewNode) // 추가된 노드들의 데이터 출력 Print_State_Of_SLL(List); // Vitamin Quiz 확인 - 특정 노드 앞에 노드 삽입 // 2번째 노드 앞에 새 노드 삽입 printf("****** Vitamin Quiz 확인 ******\n"); printf("* 2번 노드 앞에 새 노드를 삽입 *\n"); printf(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\n"); NewNode = SLL_CreateNode(222222); Current = SLL_GetNodeAt(List,2); SLL_InsertBefore(&List,Current,NewNode); // void SLL_InsertBefore(Node **Head, Node* Current, Node* NewHead) Print_State_Of_SLL(List); // 추가된 노드들의 데이터 출력 // 노드 삭제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0번 노드 삭제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Current = SLL_GetNodeAt(List,0); SLL_RemoveNode(&List,Current); // void S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 Print_State_Of_SLL(List);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printf("- 5번 노드 삭제 -\n"); printf("-----------------\n"); Current = SLL_GetNodeAt(List,5); SLL_RemoveNode(&List,Current); // void SLL_RemoveNode(Node** Head, Node* Remove) Print_State_Of_SLL(List); printf("- 예외 처리 확인 -\n"); Current = SLL_GetNodeAt(List,12); printf("****** Vitamin Quiz 확인 ******\n"); printf("******* 모든 노드 삭제 ********\n"); printf(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\n"); SLL_DestroyAllNodes(&List); Print_State_Of_SLL(List); return 0; }
실행결과